본문 바로가기
도움되길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by 행복하기 2022. 11. 22.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신장질환의 다양한 신체현상은 초기에 잘 모를 수 있으며,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신장이 손상되거나 완만한 단계에서 증상을 경험하지 못한 상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에 좋지 않은 노폐물이나 독소, 불순물이 쌓이기 때문에 피로와 무기력증이 심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신장이 나쁘면 증상이 생기고 만성피로가 생깁니다. 평소의 피로는 휴식 중에 피로가 풀리는 경우로, 휴식을 취하면 좋아지는 피난감은 괜찮습니다. 단, 휴식 후에도 피로가 계속되는 것 같다면 반드시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곤하면 간 문제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신장 검사를 꼭 해보세요. 휴식을 취하지만 피로감이 지속될 경우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변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소변의 색깔, 냄새, 거품이 평소와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거품이 당뇨병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백뇨 후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소변 거품이 1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당뇨병이나 단백뇨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거품이 많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심한 운동 후나 감기나 열이 났을 때도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에서 혈종이 발견되면 빨리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몇 번이나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는 것도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나 고령자는 소변 농축 기능이 저하되고 야간에 다뇨가 발생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눈에 보이게 확인할 수 있는것이 바로 '소변'입니다.

 

 

낮에는 섭취한 나트륨을 배설하지 못하고 밤에는 혈압을 올려 나트륨을 배설하는 것도 야간다뇨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보다 소변량이 많은 경우에는 신장 기능의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당뇨병이나 방광염의 경우 소변량도 증가하지만 대부분 신장이 심하게 손상된 환자에게 발생하므로 하루 10회 이상 소변을 볼 때는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붓기가 있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콩팥은 체내 노폐물을 걸러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이때 콩팥에 이상이 생겨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몸이 붓습니다. 얼굴, 눈꺼풀, 손발이 붓고 부은 위치를 눌렀을 때 완전히 들어가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신장이 좋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요통 특히 옆구리 아픈 것도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요통은 신장 이상으로 신장 결석이나 요로 감염 등을 동반하여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위치는 우리 몸 앞이 아니라 등허리, 척추 옆에 신장이 2개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의 위치가 허리 뒤에 있기 때문에 신장에 이상이 있을 때 허리 통증이나 엉덩이 앞에도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구토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신장에 질병이 발생하면 혈액 속 노폐물이 배출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장 기능을 통해서 노폐물이 활성화되고 배출되는 과정에서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소화불량이나 소화장애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구역질이나 구역질 등 구토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면 신장이 나쁠 때 나타나는 증상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화기계의 이상 현상도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장병은 전해질 불균형과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칼륨, 칼슘, 인을 조절하는 기능을 상실하고 신장병 때 경련이 자주 일어납니다.

 

숨이 차 폐를 덮고 있는 막에 물이 차 흉수가 생기거나 숨을 쉴 때 산소를 흡입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폐에 실질적으로 부종이 발생할 경우 숨이 찰 수 있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으면 산과 알칼리 조절이 안 되고, 우리 몸을 중성으로 조절하기 위해 숨이 차고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몸이 가려울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이 자주 간지럽고 신장이나 간질환이 있을 때도 가려워요. 요독증에 나타나는 피부 가려움증입니다. 신장은 소변으로 체내나 혈액 속의 노폐물을 버리는 장기로 신장이 악화되면 노폐물이 혈액이나 피부에 쌓이게 됩니다.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체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체내 영양분과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못하고 상승하는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고혈압입니다.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은 피부 내 가려움증 수용체인 펩타이드 수용체를 자극해 그 전기적 신호가 뇌로 전달돼 가려움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신장 기능이 고도로 저하된 투석 환자에게 많이 나타나고 절반은 심한 가려움증을 느낍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도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액 속 미네랄과 신장은 영양소 균형이 깨지지 않으면 피부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조증이나 피부가 가려워지는 이상 현상입니다. 신장이 처음 악화되었을 때는 70%까지 손상되어도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장이 악화되기 전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한번 악화되면 회복이 어렵고 신장이 악화되면 여러 합병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신장 검사 방법은 혈액이나 소변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빈혈과 적혈구 침강 속도가 올라가는 원인을 찾아 심장 활동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복부 초음파, 뼈 스캔 또는 조직 검사로 신장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소변 검사와 초음파로 검사를 실시하지만 문제가 있을 때는 뼈 스캔이나 조직검사를 받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단조절은 필수입니다. 염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기름진 음식이나 고단백질이 우리 몸에 쌓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신장에 안 좋은 이런 음식은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신장은 한 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고 평생 관리해야 하는 장기인데 망가져도 특별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병을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신장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1회면 되나요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1회면 되나요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인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을 내고 백신을 접종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대상포진 발생 가능성을 절반으로 줄이고 대상포진 증상으로

nomadgil.tistory.com

 

방광염 증상 및 치료법과 원인

 

방광염 증상 및 치료법과 원인

방광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으로 고칠 수 있습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은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이 경험합니니다.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에 차이가 있듯이 여성의 신체

nomadgil.tistory.com

 

어깨 석회질치료방법 병원가기

 

어깨 석회질치료방법 병원가기

어깨 석회질치료방법 병원가기 해서 치료받고 있습니다. 평소 어깨가 많이 아팠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살짝 움직이는 것만으로 엄청난 통증이 느껴져서 정형외과 병원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nomadgil.tistory.com

 

댓글